잃은 영혼을 찾아야 하는가 ( 15:3-7)

 

파리 올림픽 개막식에서 최후의 만찬을 패러디했습니다. 참으로 민망하고 보기에 거슬렸습니다. 저는 이런 세상의 모습의 보면서 기독교가 진리는 진리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준을 없애려고 하는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기독교, 예수 그리스도를 유독 공격하는 것은 그들의 마음이 불편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말세는 3 S(Sex, Screen, Sports)를 통해 복음을 방해할 것이라고 했는데, 정말 이 시대가 증거를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때 우리가 더 믿음으로 전도해야겠습니다. 

1. 주님의 사역 : 잃은 양을 찾으심

예수님은 우리에게 양을 키우는 목자의 비유를 통해 주님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시는지를 말씀하십니다. 목자에게 양 한 마리는 그저 숫자에 불과한 것이 아닙니다. 애완 동물을 키우시는 분을 보면, 그들에게는 개나 고양이 혹은 기타 다른 동물들은 정말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그냥 단순한 동물이 아닌 것입니다. 장례까지 치르기도 하고 매년 기일을 기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목자는 양 한 마리 한 마리를 소중히 여기며, 그 중 한 마리라도 잃게 되면 온 마음을 다해 그 양을 찾습니다. 목자는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잃은 양을 찾아 나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우리가 죄로 인해 길을 잃었을 때도 포기하지 않고 찾아오신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잃어 버렸다는 것은 더 이상 목자의 보호 아래 있지 않고, 목자와의 관계가 단절된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l ζητε (zētei): “찾다라는 의미로, “열심히 찾다 또는 추구하다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찾기를 나타냅니다. 반드시 찾아야 하는 절박한 심정을 말합니다. 여러분이 폰을 잃어 버렸을 때, 어떠신지요? 반드시 찾으려고 하실 것입니다. 바로 그런 마음의 상태를 말합니다. 

l πιμελς (epimelōs): “열심히라는 의미로, 철저하게, 신중하게, 주의 깊게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l ως ο ερ (heōs hou heurēi): “찾을 때까지라는 의미로,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찾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찾으시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그런 상태로 있으면 죽기 때문입니다. 목자와 99마리의 무리와 단절된 한 마리 양은 길을 잃어 방황하며 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찾아 나선 것입니다. 방금 살펴본 단어들의 의미속에서 우리는 주님의 간절함과 동시에 길을 잃은 양의 긴박한 상태를 동시에 느낍니다. 우리의 주변에도 이렇게 신앙의 길을 잃어 버린 영혼들이 많습니다. 

이제 우리가 찾아 나서야 합니다. 이유는 주님께서 당신의 사명을 우리에게 맡기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잃은 양을 찾기 위해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입니다. 찾으면 반드시 찾을 것입니다.  7:7-8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잉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할렐루야 ~

찾아 내신 후에 양을 대하시는 주님의 모습을 보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즐거워 어깨에 메고 길을 잃어 버린 양을 혼내지 않으시고, 오로지 찾으신 것에 집중하십니다. 시편 23편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라는 구체적인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양을 메고 오는 것에서 우리는 몇가지 사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첫째, 양의 지친 상태: 양이 지쳐서 스스로 걸을 수 없거나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목자는 양을 어깨에 메고 안전한 곳으로 데려갑니다. 이는 양이 길을 잃고 헤매며 힘들어했을 가능성을 보여 줍니다. 우리 주변에도 홀로 걸을 수 없는 지친 영혼들이 많이 있습니다. 

둘째, 목자의 보호와 돌봄: 목자가 양을 어깨에 메고 온다는 것은 목자의 헌신적이고 희생적인 사랑을 보여줍니다. 양이 스스로 돌아갈 수 없는 상태임을 이해하고, 목자는 양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데려가기 위해 직접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셋째, 구원의 기쁨: 목자가 양을 어깨에 메고 기뻐하는 모습은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자를 찾고 구원하셨을 때의 큰 기쁨을 상징합니다. 그 전까지는 하나님은 기쁨이 없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기쁨은 잃은 양이 돌아 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기쁨 : 기쁨이 회복됨, 한 영혼으로 시작됩니다. 

양을 찾은 목자는 얼마나 기뻤을까요? 그는 그 기쁨을 혼자만 간직하지 않고, 친구들과 이웃들을 불러 모아 함께 기뻐합니다. 이는 한 영혼이 회개하고 돌아올 때 하늘에서 벌어지는 기쁨을 상징합니다. 누가복음 15:7은 이렇게 말합니다: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아흔아홉 의인보다 더 기뻐하리라.” 하나님께서는 한 영혼의 회개를 얼마나 기뻐하시는지, 그 기쁨은 하늘에서 찬송과 환희로 가득 찬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이 어떨 때 기뻐하시는지를 알면 보다 실제적인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우리의 어떤 모습에 기뻐하실까요?

1)   순종할 때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말씀에 순종할 때 기뻐하십니다.

사무엘상 15:22 “보라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2)   믿음을 가질 때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을 믿고 신뢰할 때 기뻐하십니다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3)   감사할 때 하나님은 우리가 모든 상황에서 감사할 때 기뻐하십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4)   사랑과 섬김을 실천할 때 하나님은 우리가 서로 사랑하고 섬길 때 기뻐하십니다.

요한복음 13:34-35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5)   진리를 따를 때 하나님은 우리가 진리 안에서 행할 때 기뻐하십니다

요한삼서 1: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도다.

3. 하나님의 마음 : 99마리를 두고 잃은 양을 찾는 이유

목자가 99마리를 두고 잃은 양을 찾으러 나가는 것은 경제적으로 보면 손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비유에서 목자는 단순히 경제적인 계산을 넘어서, 잃어버린 한 마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99마리는 이미 안전한 곳에 있지만, 잃은 양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시는지를 보여줍니다. 우리의 가치와 중요성은 숫자로 계산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각자의 존재와 영혼을 무한히 소중히 여기십니다. 양 한마리의 가치와 동네 사람들 전부를 섬기는 비용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주님의 생명의 관점에서 한 영혼을 보는 것입니다. 한 영혼을 소중히 여기는 우리 되기 바랍니다.

오는 영혼 환영하고, 가는 영혼 붙잡고, 있는 영혼 소중히 여겨야 한다

 

4. 회개의 중요성과 구원의 기쁨 : 우리의 일상의 삶에서 중요하다

이 비유는 또한 회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회개는 단순한 후회가 아니라,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개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 한 영혼이 회개할 때, 그 영혼은 하나님의 품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됩니다. 이미 목욕을 한 우리는, 매일 살아가면서 지은 죄를 회개하는 살을 살아야 합니다. 베드로가 발을 씻기실 때, 목욕을 하겠다고 하자, 이미 목욕을 한 자는 발만 씻으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베드로는 회개를 하고 난 마음이 얼마나 좋았던지, 사도행전에서 설교할 때, 회개하라 그러면 너희 마음에 유쾌한 마음이 회복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회개는 은혜를 회복하는 통로입니다. 

 

지난 한 주 믿음으로 살지 못했다면, 회개하는 심령으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유쾌한 마음의 회복과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길이 다시 열릴 것입니다. 

 

5.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누구를 잃어 버렸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누가 아직도 신앙의 방황을 하고 있는가? 

2.      찾아 나서야 합니다. 찾아 내기까지 찾아 다녀야 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기도하면서 젓가락을 찔러야 합니다”(고구마 전도법)

(1)          예수 믿으십니까? 

(2)          그래도 믿어야 합니다. 너무 좋습니다. 

(3)          기도하고 있습니다. 

3.      믿어야 합니다. 찾으라 나가면 반드시 찾게 된다는 것입니다. 4절에 찾아 나섰는데, 5절에 찾아서 옵니다. 즐겁게 집으로 돌아 옵니다. 

우리가 이렇게 한 영혼을 찾아 나서면, 다시 즐거움이 우리 교회에 회복일 될 것입니다. “벗과 이웃들뿐 아니라 하나님의 소원을 우리가 이루어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최고로 기뻐하시는 교회가 될 것입니다. 

 

이제 볼펜을 꺼내시고, 나의 전도 대상자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나의 사랑하는 가족, 친척, 친구, 아는 사람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시 기도하면서 이름을 적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