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십자가 ( 3:16-21)

 

교인들이 가장 많이 암기하는 성경 구절이 요한복음 3:16절이라 생각합니다.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이 말씀은 주일학교 때 필수적으로 암송하던 구절입니다.그만큼 교인들이 오늘 분문 말씀을 좋아한다는 말입니다.

이 말씀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그리고 그것에 반응하는 인간의 아름다운 찬양과 예배의 행위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복음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시고, 그 사랑하심으로 우리에게 독생자를 주시고, 이를 믿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다' 분명하고 깊은 뜻의 말씀입니다. 우리는 이 진리를 깨닫고 받아들이며, 기뻐하고 감격합니다. 그리고 전파하고 실현하며 구체화해나갑니다. 이것은 밀알교회의 사명이기도 합니다. 

오늘의 본문은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헬라원문의 γάπησεν’(에아카페센)이라고 하는 말은 아가페 사랑을 부정과거 능동직설법으로 표현한 동사입니다. 우리말로 표현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과거에 사랑했고 현재도 사랑하고 미래에도 사랑하신다 뜻입니다. 이것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본문은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중에 나온 말씀임을 간과치 말아야 합니다. 이는 거듭나지 않으면 예수님을 알 수도 없고 믿을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에 핵심은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의 일을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거듭나지 못한 사람에게 본문을 이야기 하면 마치 하나님께서 인간을 사랑하는 방법이 틀렸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16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는데 “이처럼” 사랑했다고 하십니다.“이처럼”이라는 말은 앞서 어떤 내용이 있다는 뜻입니다.그럼 앞서 말한 내용이 무엇입니까?그건 바로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불 뱀에 물린 자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놋 뱀을 장대에 달게 한 사건입니다.

하나님께서 벌리시는 일은 인간의 지혜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이는 육으로는 알 수 없도록 하나님께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십니다.인간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가 충돌이 일어난 현장이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예수님의 십자가는 인간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가 충돌한 곳입니다.하나님은 살리려고 다가 왔는데 인간들은 죽인다고 생각한 것입니다.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세우려고 왔는데 유대인들은 허문다고 본 겁니다.하나님 나라의 복은 인간 나라에선 저주로 보입니다.하나님께선 분명히 인간들에게 예수라는 보물을 보내주셨는데 인간들은 그가 없었으면 합니다. 이름도 부르기를 싫어합니다.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에겐 미움으로 보입니다.

죄인에게 베풀 수 있는 최고의 사랑은 죄인의 본질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죄의 삵은 사망이다. 넌 죄인이고 죽을 존재야라고 알려 주는 것입니다.온 몸에 암덩이가 펴져서 죽어야 할 환자에겐 당신은 두 달 후에 죽습니다! 라고 알려 주는게 사랑입니다.

구약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종살이 할 때 하나님은 모세를 보내서 출애굽을 시킵니다.바로가 하나님께 대적하자 하나님은 온 애굽엔 재앙을 내리면서도 이스라엘이 사는 고센 땅은 재앙 없이 평온하게 해 주었습니다.이런 광경을 목도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을 구원하러 오신 하나님은 “참 좋으신 하나님”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그래서 모세를 따라 출애굽을 합니다.홍해 앞에 오기전까지만해도요. “야! 우리 하나님 참 멋지다” 고 생각했어요.좋으신 하나님과 동행하게 되었다고 마음이 설렜습니다.기쁘게 모세를 따라 애굽을 나왔습니다.

그러나 광야에 나와서 알게 된 하나님은 자신들을 죽이는 무서운 하나님입니다.자신들의 모습을 철처히 보여주는 하나님입니다. 예수 믿으면 애굽에서 누렸던 것보다 더 좋은 상태로 살 줄을 기대했을 것입니다. 앞으로 고생 끝, 좋은 일만 남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 된일입니까? 따라가면 갈수록 사태는 심각해지고 그 마저 애굽에서 먹던 것까지 못먹게 됩니다. 그 흔한 물도 없고요. 그래서 급기야 애굽으로 돌아가겠다고 데모를 합니다.

하나님에게 속았다는 것입니다.모세에게, 목사님에게 속았다는 것이죠. 이런 하나님이라면 애당초 따라 나오지 않았을 것이며 이럴 줄 알았다면 차라리 바로를 섬기는 것이 더 좋았다고 합니다. 이런 예수라면 애초부터 믿지 않았을 것이다.그래서 모세에게 돌을 던지며 항의를 합니다.애굽에 매장지가 없어서 우리를 여기에 인도했느냐고 아우성입니다.애굽이 그립다고 합니다.이스라엘의 광야 40년은 불평과 원망의 연속이었습니다.애굽에 음식을 안 준다고 불평하고,? 고기를 안 주느냐고 불평하고,물이 없다고 불평하고,길이 힘들다고 불평하고,더우면 덥다고 불평하고,추우면 춥다고 불평하고 좌우지간 이래도 불평 저래도 불평이었습니다.

인간이란? 뭘 해도 불평하는 존재라는 것을 여실히 드러낸 곳이 광야입니다.인간이 어떤 존재인지가 광야에서 낱낱이 다 드러나고 있는 것입니다.죄인은 자기 몸이 힘들면 하나님도 필요가 없어요.누구든지 자기를 괴롭히면 죽이겠다고 덤빕니다.마치 바로가 여호와가 누군데!라고 했듯이, 지금 이스라엘이 그러합니다.자신들을 불행하게 하는 자라면 그가 누구이든지 원망의 대상일 뿐입니다.반대로 자신들에게 잘 해주면 최고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이러한 행동은 죄인들이 알고 있는 하나님 관을 잘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인간은 진짜 하나님에게 관심이 없습니다.그 신이 누구이든지 오로지 자기 등 따습고 배불리게 해 주면 됩니다.내 가정, 내 가족, 내 직장, 내 나라만 지켜주면 되요.오로지 나! ! 뿐입니다.그게 무엇이든 마귀이든 예수이든은 중요하지 않아요.A이면 어떻고, B이면 어떻습니까? 나만 행복하게 된다면,,,,,이게 죄인의 신관(神觀)입니다.

오늘날도 그렇지 않습니까? 예수님이 어떤 분인가에는 관심이 없습니다.새 언약이 무엇이고 옛 언약이 무엇인지 몰라도 돼요.십자가는 몰라도 되요.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왜? 죽었는지 관심 없어요.오직 한 가지 자기 몸 편하게 해주면 되요.오로지 잘 먹고 잘 살게 해주면 됩니다.그 예수가 옳은 예수이든지 다른 예수이든지는 상관이 없습니다.육신적으로 행복하면 그것으로 땡입니다.그러니 말도 안되는 재림주를 믿죠..

하나님에게 난 행복하게 잘 살아야 되는데 왜? 이렇게 힘들게 하느냐! 라고 합니다.그러면서 모세에게 다 너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고 하면서 돌을 던집니다.그래서 하나님은 원망하는 이스라엘에게 불 뱀을 보내서 물어 죽게 하셨습니다.이스라엘이 불 뱀에게 물려 죽은 사건은 하나님께서 애굽을 징벌하는 것과 같습니다.그러자 이스라엘은 살려 달라고 합니다.모세에게 잘못했으니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고 합니다.그래서 모세가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불() 뱀을 장대에 달아서 쳐다보라고 합니다.놋 뱀을 쳐다보는 자는 산다고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구약에선 불 뱀에 물린 자들을 놋 뱀을 쳐다보게 하여서 살려주었듯이 신약에선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리게 하심으로서 죄인을 살려 내시겠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이건 인간의 상식으로는 유치하고 저급한 코미디 같은 못 믿을 내용입니다.제 정신 가진 사람이라면 모세의 말에 예! 라고 대답 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어느 인간이 뱀에 물렸는데 장대에다 뱀 모양을 만들고 쳐다보면 산다고 하겠습니까?이건 인간의 상식이나 머리로서는 나올 수 없는 치료법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웃지 못 할 코미디 같은 일을 순종한 사람은 살았다고 합니다.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내민 놋 뱀을 장대에 단 사건은 인간의 상식을 완전히 뒤엎는 사건입니다.성경전체가 그렇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모양은 다르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일을 하십니다.인간 생각으로는 절대로 하나님을 믿을 수 없다는 겁니다.하나님을 섬기는 일이 인간의 상식으로 이해가 가능하다면 성령으로 거듭날 필요가 없습니다.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신다고 하면서 그들을 광야로 이끄십니까? 이스라엘에게 있어 광야란 그 속에 있는 것들을 다 토해 내라는 곳입니다.즉 인간 속에 있는 것들을 다 드러내게 하시고자 함입니다.미움과 시기와 질투와 분냄과 악함과 원망과 불평을 다 쏟아내라고 합니다.성도가 살아가는 세상이 광야와 같은 곳입니다.늘 우리는 불평하고 원망할 일들만 일어나요. 하나님을 사랑해야지 하는 것은 마음뿐이지 실제로는 하나님을 싫어해요.

성도를 예수님의 십자가 앞으로 끌고 가는 것은 속에 있는 것을 다 토해내라는 것입니다.하나님은 날마다 압박을 가해서 우리 속에 죄성을 드러내라고 합니다.죄를 토해내게 하시는 하나님이 진짜 하나님이십니다.나의 죄를 보는 눈을 열어 줍니다. 그래서 진짜 하나님은 인간의 소원을 들어주지 않고 틀어지게 만드세요. 그런데 요즘 시대를 보세요. 자신의 죄 문제 때문에 인산인해를 이룹니까? 자신의 현세의 복때문입니까? 무엇이 복음인지 잘 분별하셔야 합니다. 

놋 뱀을 누가 쳐다 볼까요? 뱀에게 물려 독이 펴져 죽을 수 밖에 없는 지경에 놓여있다는 것을 아는 자들입니다.우리 모두는 죽음 앞에 놓여져 있는 존재들입니다.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우리 모두는 죽습니다. 그럼 놋 뱀을 장대에 단 것은 누구를 살리기 위함입니까? 죄인입니까? 의인입니까? 죄인이지요. 바리새인들입니까?세리와 창기들입니까?세리와 창기들이지요.자기가 죄인인줄 모르는 자는 절대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쳐다보지 않아요.예수님의 십자가는 죄인들만 쳐다보게 되어 있어요.

내가 죄인이라는 것이 보이기 시작하니 예수님이 달리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과거엔 십자가가 추상적으로 느껴졌는데 이젠 실제로 다가와요.십자가가 자랑스럽고 고마워지기 시작하였습니다.성도의 구원 이후의 삶이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서만 구원의 능력이 나온다는 것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 피를 증거하라고 성도를 세상에 둔 것입니다.교회의 존재 목적도 예수님의 십자가 피를 증거하는 것이고,성도의 존재 목적도 예수님의 십자가 피를 증거하는 것입니다.십자가를 바라보면 불평이 쑥 들어갑니다.십자가를 잊는 순간 불평이 쏟아져 나오고,십자가를 기억하는 순간 감사가 쏟아져 나옵니다. 부디 장대에 달린 놋 뱀처럼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서 가장 큰 은혜는 내가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입니다.하나님께 복을 받은 증거는 내가 죄인 중에서도 괴수라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이런 사람만이 예수님의 피로 죄 사함 받는다는 것이 신령한 복임을 압니다.성도에겐 감사가 아닌 것이 아무도 없습니다.자신이 죄인이라고 깨닫는 성도에겐 범사가 감사입니다.

성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남에 이야기가 되기도 하고 내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남의 이야기가 되면 법으로 대하지만 내 이야기로 보이면 은혜로 대하게 됩니다.성경이 내 이야기가 될 때에 예수님의 십자가가 고맙고 감사한 복음이 됩니다.비로서 나의 주시고 나의 예수님이 됩니다.이처럼 사람이 성경을 어떻게 보고 읽느냐에 따라서 그 말씀에 의미는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지금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는 그 심판 당한 놋 뱀을 예수님 자신의 이야기로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광야에서 불 뱀에 물린 자들을 살리기 위해서 불 속에 들어가 망치로 두들겨 맞은 것처럼 예수님께서 처절한 심판을 당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예수님이 죄인을 대신하여서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선 성도의 잘못을 예수님에게 뒤집어 씌웠다고 합니다.성도가 맞아야 할 매를 예수님이 대신 맞도록 하셨다는 것입니다.예수님께서 우리 대신에 채찍에 맞으시고 살을 찢기시고 가시관을 쓰시고 십자가에 높이 달리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이 말하는 하나님이 “이처럼 세상을 사랑하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쏟아 부을 분노를 예수님에게 다 쏟아 부었다는 뜻입니다. 본문이 말하는“이처럼” 이란? 모세가 뱀을 장대에 달게 한 것과 같이 예수님도 십자가에 달게 하는 사건을 말합니다.뱀을 장대에 달았다는 말은 뱀을 죽였다는 말이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았다는 말은 예수님을 죽였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성도는 죄의 무서움을 알아야 합니다.하나님께서 아들을 십자가에 죽이는 것을 보면서 야! 하나님은 죄를 저렇게도 싫어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구원의 의미를 제대로 아는 자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 볼 때마다 죄의 끔찍함을 깨닫고 죄를 멀리하고 죄와 싸우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하나님이 죄를 싫어하기 때문에 당연히 성도도 죄를 싫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문의 핵심은 죄를 인간이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이 대신 해결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은혜를 깊이 아시고 사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밀알교회의 생명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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