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기다리라(여호수아 7 6절~13)

 

 

“공사중”, “공사중”, 꼭 명심하세요. 골조가 올라가고 있는 이들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4백여 년 동안 애굽에서 아무 희망 없이 노예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기사 특별한 지도자 모세를 보내셔서 큰 권능을 보이시고 이적 가운데 출애굽 시키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나와 홍해를 건너고 광야를 지나 요단강을 건너서 드디어 가나안 땅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그들은 한시바삐 요단강을 건너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서고 싶었으나 아무리 느리게 가도 14, 5일이면 갈 수 있는 그곳을 무려 40년 동안이나 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헤매게 됩니다. 

 

왜 그랬습니까? 그들이 정치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는 애굽에서 나온 것이 분명하지만 정신적으로나 의식, 종교, 풍속 등의 생활 규범에서는 빠져 나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애굽의 풍속에 매여 있고 노예근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우상을 섬기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때묻은 애굽 생활을 완전히 씻어버리고 새사람, 새 마음, 새 믿음으로 새 땅에 들어서게 하시고자 하신 것입니다. 신자 중에도 이런 분들이 있습니다. 몸은 교회에 나오는데 의식과 습관은 옛습관을 고히 간직하시는 분들이 있다 이말입니다. 예수는 믿으나 여전히 자기식입니다. 성경에는 4복음서가 있다. 그러나 이런 분들에게는 5복음서가 있다. 바로 ‘내가복음’이 하나 더 있다. 

 

이제 모세는 죽고 그의 후계자 여호수아를 통하여 그들은 가나안으로 들어갑니다. 얼마나 기쁨과 감격에 넘쳤겠습니까? 훈련된 군사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뛰어난 전략을 세웠던 것도 아닙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이기에 그 말씀만 믿고 요단강을 건넌 것입니다. 법궤만을 앞세우고 갑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형통케 하사 손 하나 대지 않고도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여리고 성()이 그대로 무너지고 맙니다. 첫 번째 성을 훌륭하게 함락시킨 것입니다. 이어 여세를 몰아 두 번째 성인 '아이 성'으로 들어갑니다. 조그마한 성이기 때문에 큰 군사가 필요 없다 싶어 2, 3천 명의 군사만을 파견했습니다. 그러나 예상외로 그 전쟁에서 패배합니다. 3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군사들은 혼비백산하여 도망을 합니다.

 

이 패전 소식을 들은 백성들의 마음이 녹아버렸습니다. 물과 같이 녹아버렸습니다. 두려움과 공포에 떱니다.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는데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저들이 한 번의 실패를 놓고 낙심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이 일이 하나님의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신앙생활하면서도 이런 경험을 하는 신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앙 생활이 평탄하면 다행이지만, 문제 앞에서는 그동안의 신앙과 마음이 와르르르 무너져 버리는 신자들이 있다 이말입니다. 신자인 내게 어찌 이런 일이, 자녀인 내게 어찌 이런 일이?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어떻게 실패가 있단 말인가, 하나님께서 약속의 땅을 주셨는데 어째서 전쟁에 패배할 수 있단 말인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고 약속하셨는데 말입니다. 당시의 전쟁은 자기 땅의 신의 전쟁이었습니다. 고대 전투에서 적장이 나와 싸우는 것과 흡사합니다. 아이성 전투 실패는 단순한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가 아니라 하나님의 실패였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쟁에 한 번 실패했지만 그 실패는 엄청난 의미를 가집니다. 실의에 빠지고 낙담하게 되고 좌절하고 절망합니다.

 

오늘의 본문말씀을 보면 여호수아가 옷을 찢고 머리에 티끌을 무릅쓰고 땅에 종일토록 엎드려 있다가 하나님 앞에 원망 섞인 호소를 하며 기도합니다. "주 여호와여, 어찌하여 이 백성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너게 하시고 우리를 아모리 사람의 손에 붙여 멸망시키려 하셨나이까. 우리가 요단 저편을 족하게 여겨 거하였더면 좋을 뻔하였나이다(7)" 어디에서 많이 듣던 스타일의 고백아닙니까? 어디서 들었죠? 오늘의 고백은 백성들 보다는 리더인 여호수아의 원망섞인 고백입니다. 신앙생활은 섰다고 하는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실패하고 보니 어제 성공한 것까지 마음에 합당치 않습니다. 여리고 성을 함락한 어제의 영광도 원망으로 바뀝니다. 오늘 문제 때문에 어제의 간증까지 인정하지 않는 신자들이 있다 이말입니다. 이렇게 하나님 앞에 부르짖고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대답하십니다. "일어나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10)."

 

여러분, 좌절과 실패 또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알아야 합니다. 환경을 통해서 말씀하신다는 거죠. 좌절과 실패에 직면하게 될 때에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가 반드시 있습니다. 하나님께는 뜻이 그 속에 사건으로 나타나는 말입니다. 첫째로, 그들로 하여금 깊은 탄식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경건한 근심을 원하십니다. 고후 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라."이라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경건한 근심  회개의 열매, 세상 근심  사망,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이 무엇이라는 것을 아시겠죠? 오늘 여러분의 근심의 제목은 무엇입니까? 오늘 여러분이 묵상하는 염려는 무엇입니까? 경건한 근심? 세상근심?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근심할 만큼 근심해야 합니다. 간혹 대학입시에 낙방한 아이가 방문을 잠그고 먹지도 잠자지도 않고 울고불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 어머니들은 제게 전화를 하고 찾아와서 걱정을 합니다. 그러면 저는 내버려두라고 합니다. 울만큼 울도록, 탄식할 만큼 탄식하도록 내버려두어야 합니다. 달랠 것도 위로할 것도 없습니다. 겪을 만큼 겪은 후에 스스로 무엇인가를 깨닫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안쓰럽기만 한 어머니들은 그들을 위해 기도 해달라고 간청을 합니다. 고민할 만큼 고민해야 합니다. 그래야 실패가 어디에서부터 말미암았는지, 내가 어떤 존재인지를 깨닫게 됩니다. 일생을 통해 좋은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썩을 만큼 썩고 울만큼 울어야 새롭게 출발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신령한 고민, 신앙적인 근심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는 원인을 찾게 하는 것입니다. 도대체 실패하게 된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 정신 문제, 사회 문제, 경제 문제, 문화 문제, 교육 문제 등 있을 법한 것은 모두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지막에 가서는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생각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그 시점까지 도달하기를 원하십니다. 인간이 바라는 것, 인간에게 의지하려는 것을 다 끊어버리고, 인간의 지혜와 능력을 다 부정한 상태에서 깨끗한 마음으로 하나님과 직선적 관계를 맺으면서 원인을 찾게 되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원인 수긍의 의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원인이 어디에 있었는가를 살필 생각은 하지 않고 하나님을 원망만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왜 실패하게 하셨습니까? 이제 어떻게 하시렵니까? 이렇게 대들고만 있습니다. 우리 중에도 이런 마음을 혹시 가지고 계신분이 있으십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세요. "여호수아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라고 하십니다. 어찌하여 엎드렸느냐 그 원인을 네 스스로 찾아내라고 재촉하시는 것입니다. 원인이 하나님께 있습니까? 아이 성이 강하기 때문입니까? 정치적인 이유가 있습니까? 아닙니다. 원인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습니다.

 

끝으로 스스로 성결(聖潔)케 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좌절을 통하여 성결케 되기를 바라십니다. 내가 못하는 성결, 버려야 될 줄 알면서도 버리지 못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실패와 좌절의 시련을 통하여 끊어버리게 하십니다. 교만한 사람, 욕심이 많은 사람, 명예욕이 강한 사람, 이기적인 사람 역시 큰 사건을 통하여 스스로 온유해지고 겸손해지도록 만드십니다. 이것이 바로 역경입니다. 우리의 의지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본문을 보면 "내일을 기다리라"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기다리는 사람으로 만드십니다. 내 마음대로 내 멋대로 판단하고 행동하던 거친 성격의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조용히 하나님의 뜻을 기다립니다. 'Be still and know that I am God.' ‘기다리라, 그래서 내가 하나님됨을 알라’고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사실 우리는 좀더 기다려야 합니다. 느긋하게 주님의 뜻을 기다리는 자세, 좌절과 실패를 통하여 이루는 것입니다. 기다림의 사랑, 기다림의 신앙. 그 인내를 바로 여기서 생산하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어제의 실패 때문에 내일을 잃어버리고 있었습니다. 내일은 없다고 절망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신자들이 과거에 문제가 있으면 이 과거를 가지고 미래를 해석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 아픈 상처가 많을수록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 상처를 많이 받으신 분은 현재 교회를 섬기면서도 이런 생각을 떨쳐버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처니, 시험이니 하는 것들을 가만히 생각해 보세요. 진짜를 가진 사람은 가짜때문에 마음 상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저는 금목거리를 하신 여 집사님을 뵌 것이 있습니다. 대화 중에, 농담 삼아 ‘집사님, 그 목거리 진짜예요?[말하는 순간 이거 잘못 질문한 것 같다라는 생각이 순간 슷쳤습니다.]라고 묻자, 그분은 활짝 웃으면서 ‘아니요, 가짜예요. 진짜는 집에 있고요. 이것은 가짜예요. 남편이 생일선물로 해주었는데, 진짜를 걸고 다닐 수 없어서요. 안목이 좋으시네요.’라고 하면서 웃으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얼마나 제가 안도의 숨을 쉬었는지 모릅니다.

 

저는 그분과 대화를 마치고 집에 오면서,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아 진짜를 가진 사람은 가짜때문에 상처받지 않는구나. 오히려 가짜를 인정하고 진짜를 자랑하는구나’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어떠세요? 우리가 상처받았다고 하는 것들이 인간관계까지 깨면서까지 지켜야 할 것이던가요? 썩어져 가는 육신의 것들을 지키려 하다보니 이런 현상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진짜를 가진 자는 가짜 때문에 상처받지 않습니다. 영원의 소망을 가지고 있는 자들은 이 땅에 썩어질 것 때문에 쉽게 상처받고 쉽게 토라지고 쉽게 울지 않습니다. 그냥 웃습니다. 

 

우리가 자랑하고 우리가 사모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천국아닙니까? 하늘의 신령한 복, 진짜들 아닙니까? 그러니 이제는 과거의 것을 가지고 우리의 미래를 해석하지 맙시다. 상처때문에 보다 낳은 미래를 기대하지 못하고 신앙생활을 하는 ‘바보신자’되지 맙시다.

 

. 그러면 우리 하나님께서 뭐라 말씀하십니까? 하나님께서는"스스로 성결케 하여 내일을 기다리라(13)"라고 말씀하십니다. 내일은 내 손에 있다, 내가 내일을 줄 터이니 너희는 스스로 성결케만 하라. 내일의 주인이 누구입니까?  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 할 것이요.” 내일은 내일이 한다는 말은 바로 내일은 하나님의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승리의 요인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데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실패의 요인은 하나님께서 내버려 두시기, 무관심하기 때문에 생겼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내버려 두십니까, 무관심하십니까? 바로 죄때문입니다. 빛과 어두움은 본질상으로 공존할 수 없습니다.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본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빛과 어두움도 마찬가지입니다. 죄의 본질과 하나님의 속성과는 공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르치시고자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왜 레위기 11장 말씀을 주시면서 ‘이것은 먹고 저것은 먹지 말라’고 세세하게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 신자는 아무렇게나 사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신자는 아무것이나 먹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신자는 아무것이나 듣고 사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신자는 아무것이나 다 보고 사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구별된자, 거룩하도록 구별된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성품이 거룩이시기 때문에 우리가 그 분앞에 가까이 서면 설수록 나의 거룩하지 못함이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대 앞에만 서면, 왜 나는 작아지는지’ 이 노래는 하나님 앞에서 불러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의 영광을 여러분의 삶 가운데 담고 싶으세요? 그러면 그릇 준비부터 하세요.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광을 아무 그릇에나 담지 않습니다. 딤후 2:20-21 큰 집에는 금그릇과 은그릇뿐 아니라 나무 그릇과 질그릇도 있어 귀하게 쓰는 것도 있고 천하게 쓰는 것도 있나니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런 것에서 자기를 깨끗하게 하면 귀히 쓰는 그릇이 되어 거룩하고 주인의 쓰심에 합당하며 모든 선한 일에 준비함이 되리라.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다시 신앙을 가다듬고 정비하여 새 마음 새 뜻으로 스스로 성결케 하라. 그러면 내일을 주리라' 미래를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언약을 안 맺었을때는 모르지만, 언약을 맺고 나서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독할 정도로 간섭하십니다. 진정으로 거듭난 영혼은 성령님의 지독할 정도로 간섭하심을 느낄 것입니다. 그렇게 살고 계세요? 거룩의 영이시니, 거룩을 재촉하신다 이말입니다. 이런 고백과 경험이 없으시면, 신앙 점검을 해 보세요.

 

깨끗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바로 주님의 십자가, 그리스도의 보혈, 그리스도의 공로가 내게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신자는 감사와 눈물을 동시에 흘리는 것입니다. 

 

스스로 성결케 하여 내일을 기다리십시다. 내일의 주인은 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실패할 때에, 고난 가운데 있을때에, 우리 원수 마귀는 여러분에게 이런 마음을 줄 것입니다. ‘너는 끝났다. 내일은 너에게 이제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 실패와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더욱 큰 일에 도전하라. 그리고 이를 위해서 성결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여러분, 여러분에게 속삭이는 부정적인 말을 저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나아가 큰 역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사람이 됩시다.  8:28에 무슨 약속의 말씀이 있습니까?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 합력하여 을 이루느니라"

 

여러분이 누구입니까? 항상 강조하지만, 신자는 이 확신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  1:12 영접하는자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부르심을 입은 자가 누구입니까? 바로 우리, 바로 나, 그건 너, 바로 너입니다. 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다는 것입니까? 모든 것이 합력한다고 합니다. 환난, 역경, 곤고, 기근, 기쁨, 슬픔, 실패, 성공..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고 합니다.  8:35-39을 기억하십시오.

 

사랑하는 여러분,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 해야 일이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내일은 주시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모습을 성결케 하는 것입니다. 살전 5: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고 하십니다. Abstain from every form of evil” 악은 하나님께서 제일 싫어하시는 것입니다. 모양이라도 있으면 다 버리세요.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으로 가지고 나오세요. “스스로 성결케 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내일을 기다립시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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